오늘은 지난 급여 관리 포스팅과 이어지는 "퇴직자"에 대한 실무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퇴직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금이 얼마나 되는지 산정하고, 은행에 제출해야 할 과세이연IRP계좌 신청과 그 방법까지, 한 직원의 퇴사로 인해 처리해야할 업무에 대해 최대한 간결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꼭 세무대리인이 아니더라도 경영지원팀이라면 여러 사람의 입사/퇴사를 반복적으로 관리하게 되니, 하나의 실무 가이드처럼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위하고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해 순서대로 정리해 드릴 예정이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목차
1. 퇴직자 관리 및 퇴직금 산정
2. 퇴직소득자료입력
3.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퇴직자 관리 및 퇴직금 산정
우선 머릿속에 이 정보를 베이스로 깔아두고 시작합니다.
"퇴직금은 퇴사일로부터 2주(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한다"
만약 기간을 넘기게 되면 퇴직금 지연 이자를 함께 지급해야 하니,
혹시 지급이 늦어질 것 같으면 사전에 퇴직자와 서로 합의를 해야합니다.
(회사가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은 채 퇴직금 지급이 지연되었다면 지연 이자로 연 20% 부과됨!)
위하고에선 먼저 급여 카테고리를 열고, 퇴직자의 퇴사일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퇴사일자를 기재하고, 동시에 입사일자도 확인해서 근속 기간이 1년 이상인지 확인합니다.
입사 후 1년 이상 근무했다는게 확인되었다면, 퇴직금 산정서를 작성합니다.
이때 최근 3개월간의 급여 내역이 맞는지 기본급과 상여지급내역을 검토하고,
오른쪽의 퇴직금 상세 정보에서도 입사일과 퇴사일이 잘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샘플)작성 완료된 퇴직금산정서
* 추가 설명!
1) 퇴직금이 300만원 이상일 때 → 근로자 IRP 계좌로 지급해야 함 (의무) → 퇴직연금 IRP 계좌 사본 요청 필수
2) 퇴직금이 300만원 미만일 때 → IRP 계좌 없어도 ok
퇴직소득자료입력
*퇴직금이 300만원이 넘는다는 가정 하에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사장님이 직원의 IRP 계좌 사본을 전해주면, 아래와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퇴직소득자료를 입력해야합니다.
순서대로 작성하는 법을 알려드릴테니, 하나씩 따라와보세요!
① 사원 입력 : 퇴사하는 사원 등록
② 연금계좌 취급자 : 퇴직연금 전용 계좌(IRP)를 개설한 은행 (ex. 국민은행)
③ 사업자등록번호 : 해당 은행의 사업자번호
④ 계좌번호 : 퇴직금을 입금할 전용 가상계좌
⑤ 입금일 : 퇴직금을 입금할 날짜
⑥ 계좌입금금액 : 퇴직금 금액 (소득세 공제 전 금액으로 입력)
*특이사항 정리
1) 계좌번호는 퇴직금 입금 전용 가상계좌를 입력한다.
2) 입금일은 가상계좌가 활성화 되는 날이 되므로, 퇴직금 이체가 가능한 날을 확인한다.
3) 계좌입금금액은 소득세 공제 전 퇴직금 전액으로 입력한다.
→ 소득세는 은행에서 공제하고 관리함
*소소한 팁!
Tip 1. 사장님께 퇴직금산정서를 전달하며 퇴직금 금액을 알려드릴 때, IRP 계좌 사본 요청하면서 퇴직금 지급일 물어보기
Tip 2. 퇴직금을 가상계좌에 이체할 때, 1원도 틀리지 않아야 한다고 주의사항 전하기
Tip 3. 퇴직금 입금일은 제출하는날 기준 +1일 이후로 설정하기 (ex. 팩스 제출일이 1일이면 입금일은 2일~ 로 설정)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작성 및 제출
소득자료까지 모두 입력했으면, 은행에 제출해야 할 영수증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페이지의 내용은 퇴직소득자료입력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직접 입력할게 없습니다.
여기선 내가 입력한 내용이 맞게 기재되어있는지 검토하고,
IRP 계좌 활성화를 위해 은행에 제출해야하는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합니다.
▼ 작성 완료된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제 아래 자료를 모아 은행에 팩스로 제출하면 됩니다!
1) 직원 IRP 계좌 사본 (사장님이 전달해 준 자료)
2)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3) 은행에서 요청하는 추가 서류 (ex. 은행별 요청서, 사업자등록증 등)
*추가설명!
은행 팩스 번호는 IRP 계좌 사본에 전용 연락처와 함께 정보가 기재되어있습니다.
"과세이연 전용 팩스" 번호로 서류를 제출하면 되고,
문의사항은 "과세이연 전용 연락처" 번호로 연락하면 됩니다.
이런 순서로 은행에 팩스까지 제출하고 나면, 정상적으로 접수가 처리될 때 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빠른 곳들은 당일에 팩스로 회신을 주기도 하지만,
보통 접수하는데 하루정도 소요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은행별로 요청하는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IRP 계좌 사본을 받으면 먼저 담당 부서로 전화해서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실제로 국민은행은 사본과 퇴직소득원천영수증을 전달하면 끝이었지만,
우리은행은 추가로 과세이연요청서를 작성해 서류와 함께 전달해야합니다.
혹시 필요하실 수 있으니 해당 우리은행 요청서 양식을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지속되는 폭염에 고생하는 여러분(저 포함),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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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소득 관련해서 추가로 보면 좋을 글이 정리되어 업데이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