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제출해야 하는 이직확인서에 대한 내용과 신규입사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위하고 프로그램을 활용해 실무 위주로 어떻게 작업하게 되는지 순서대로 설명해 드릴 예정이니,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하거나 신규입사자 정보를 전달받은 분들은 아래 정리된 내용을 잘 따라와 주세요!
목차
1. 이직확인서 작성 및 제출 방법
2. 신규입사자 등록
3. 사대보험 자격 취득 신고
1. 이직확인서 작성 및 제출 방법
이직확인서는 직장을 떠나게 된 근로자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필수 서류입니다. 자진퇴사인 경우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없기에 따로 작성할 필요가 없지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된다면 꼭 작성해서 고용복지센터에 제출해야합니다.
1) 이직확인서 작성 방법
위하고 프로그램에선 이직확인서를 "사업장 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를 작성할 때 같이 작성합니다.


위 캡처이미지와 같이 상실신고서를 작성하는 페이지에 들어가면, "이직확인서"를 작성할 수 있는 탭이 옆에 붙어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공단마감"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이직확인서까지 작성을 하는게 좋으니, 거래처 사장님으로부터 직원의 퇴사 소식을 접한다면 꼭 실업급여 신청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게 좋겠습니다.
이직확인서 내용은 옆 탭에 있는 자격상실신고서를 작성했다면 그 내용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체적으로 내용을 훑어보면서 입사일, 퇴사일, 이직사유, 1일 근로시간 등의 정보 등을 검토하면 이직확인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2) 이직확인서 제출 방법
이제 위하고 프로그램에서 사대보험 상실 신고를 진행할때 같이 제출하면 되는데, 이직확인서는 위하고 프로그램에서 자격상실신고서를 전자로 공단에 신고할 때 자동으로 제출이 되지 않습니다! 사대보험 상실신고서와 같이 작성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함께 제출될 거라고 헷갈릴 수 있는데, 이직확인서는 별도로 출력해서 공단에 따로 제출해야합니다. (저는 주로 팩스번호를 확인해서 공단에 보내주고 있습니다.)
▶ 고용복지센터 사이트에서 사업장 관할 지역 찾기
https://www.workplus.go.kr/workplusNewIndex.do
▶ 조직안내 정보를 통해 담당자 전화번호 찾기
▶ 담당자에게 이직확인서 제출을 알리고 팩스 번호 확인하기
▶ 팩스로 출력한 이직확인서 전송하기


보통 업무를 총괄하는 사람은 팀장급이니, 담당업무 내용을 보면서 업무를 맡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전화하는 것이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좋습니다. 빠르게 팩스로 전해도 괜찮으니 번호 확인 후 전송하기만 하면 됩니다.
2. 신규입사자 등록
회사에 퇴직자가 발생하면, 곧 신규 입사자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새로운 사람이 입사하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서 위하고에 입력해둬야 관리가 수월합니다.



신규입사자의 개인정보를 받아 입력하고, 부양가족이 있다면 그 정보까지 미리 입력해두는게 좋습니다. 부양가족 탭에 배우자, 자녀, 부모 등의 가족정보를 미리 입력해두면, 차후 연말정산을 할 때 훨씬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사대보험 자격 취득 신고
사원등록을 마쳤으면, 이제 사대보험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새로 입사하게 된 회사에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사업장가입자자격취득신고서"를 작성해 공단에 신고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작성할 때 잘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취득일 : 입사일자와 동일하게 되어야 함.
2) 소득월액 : 보험료가 산정되는 기준이 되니, 월 급여(비과세항목을 제외한 급여액)을 정확히 입력해야 함.
3) 주근로시간 : 주 40시간이 일반적이지만, 회사 사정에 따라 근로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필요함.
4) 그 외 *표시된 부분 검토
이렇게 검토해서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된 신고서는 전자로 신고할 때 "건강보험공단"에 보내는게 좋습니다. 국민연금공단, 고용복지센터 쪽도 상관없지만, 건강보험공단이 국민,고용 쪽으로 서류를 공유하는 속도가 가장 빠른 편입니다. 이렇게 신고가 마무리되면 세무대리인 분들은 한부 출력해서 나중에 확인하기 편하게 거래처 파일철에 보관하는게 좋겠습니다.
이 순서대로 따라오신다면 금방 이직확인서도 잘 제출하고, 신규입사자의 관리도 잘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엔 피부양자 등록에 대한 내용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남은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